본문 바로가기

축구/'16 코파 아메리카 센테나리오

[COPA]2016 코파 아메리카 조 편성 및 로스터(下)

무더운 날씨를 잊게 해줄 코파 아메리카의 개막이 바로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말 몇 시간 후면 미국과 콜롬비아의 개막전으로 경기가 시작되는데요. 재밌게 즐기기 위해선 당연히 잘 알고 봐야겠죠? 2016 코파 아메리카 조 편성과 각국 대표팀 선수 명단을 소개합니다.



A, B조의 로스터 소개를 아직 못 보셨다면 2016 코파 아메리카 조 편성 및 로스터(上)


* 현지 날짜 6월 2최종 명단 수정





- 2016 코파 아메리카 조 편성


A조 : 미국(29위), 콜롬비아(4위), 코스타리카(25위), 파라과이(39위)

B조 : 브라질(7위), 에콰도르(12위), 아이티(71위), 페루(46위)

C조 : 멕시코(16위), 우루과이(9위), 자메이카(55위), 베네수엘라(74위)

D조 : 아르헨티나(1위), 칠레(3위), 파나마(52위), 볼리비아(79위)




C조 : 멕시코, 우루과이, 자메이카, 베네수엘라


작년 골드컵 우승팀인 멕시코가 속한 C조는 우루과이와 자메이카, 베네수엘라가 함께 합니다. 역대 성적에서도, 최근의 경기력에서도 우루과이와 멕시코가 1, 2위를 나눠 가가져갈 것으로 점쳐지는 가운데 자메이카와 베네수엘라는 이변을 일으키고자 합니다.


1994년 미국 월드컵부터 6회 연속 16강 진출이라는 업적을 이룬 멕시코는 이 기간 동안 북중미 축구 최강자로 군림하였습니다. 90년대 이후 13번의 골드컵에서 7번의 우승을 거두며 다른 팀들을 압도한 멕시코는, 다만 코파 아메리카에서 번번이 남미 팀에게 밀려 결승에 오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골드컵 챔피언답게 북중미의 자존심을 걸고 우승을 목표로 합니다.


2011년 코파 아메리카에서 우승을 거둔 우루과이는 5년만에 트로피를 노리지만 핵심 루이스 수아레즈의 몸상태가 불투명하여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에딘손 카바니와 디에고 고딘이라는 걸출한 선수를 중심으로 높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는 팀이기도 합니다.


가장 알기 어려운 팀인 자메이카는 지난 해 돌풍을 또다시 재현할 수 있을 지가 관심사입니다. 골드컵 4강에서 미국을 꺾고 준우승을 차지했던 자메이카가 강팀들을 이겨내고 토너먼트에 진출한다면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한편 C조 최약체로 평가받는 베네수엘라는 최근의 경기력으로 보나 국가 내의 현실로 보나 많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 C조 대표팀 선수 명단 및 로스터 구성




D조 : 아르헨티나, 칠레, 파나마, 볼리비아


D조의 관심사는 어느 팀이 8강에 올라가는지보다 결승에서 두 팀의 리턴 매치가 이뤄질 지에 주목됩니다. 아르헨티나와 칠레의 강세가 너무나 뚜렷한 가운데, 파나마와 볼리비아는 맞대결에서 무조건 이겨야 하는 상황입니다. 공교롭게도 지난 대회에서도 아르헨티나와 칠레는 결승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승부가 결정됐습니다.


코파 아메리카에서 가장 많이 결승에 오른 아르헨티나는 올해도 유력한 우승 후보로 꼽힙니다. 최근 4번의 대회에서 3번 씩이나 눈앞에서 우승을 놓친 아르헨티나는 1993년 이후 20년 간 아무런 트로피도 들지 못했습니다. 무관의 기록을 끊기 위해 전력으로 나선 아르헨티나가 올해는 목표에 다다를지도 관심사입니다.


작년 대회에서 첫 번째 트로피를 들어올린 칠레는 대회 2연패를 바라봅니다. 승부차기 끝에 극적인 우승을 만든 칠레는, 그러나 최근의 분위기는 좋지 않습니다. 올해 열린 A매치에서 약체 베네수엘라를 상대로 단 한 차례 이겼을 뿐, 자메이카 전에서도 패배하면서 3패를 기록 중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부진에도 조별 리그 통과는 무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파나마는 지난 해 골드컵에서 단 1승도 하지 않고 3위에 오른 끈질긴 팀입니다. 조별 리그서부터 3번의 무승부로 3위로 올라간 파나마는, 이후 8강과 3, 4위전에서도 승부차기에서 승리하는 재밌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파나마가 의도하는대로 경기가 흘러간다면 어느 팀도 쉽게 이기긴 어렵습니다. 한편, 자국에서 열린 대회에서만 좋은 성과를 거둬온 볼리비아는 이번에도 예선을 통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 D조 대표팀 선수 명단 및 로스터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