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해외축구

[EURO]유로 2016 소개 및 일정

4년마다 돌아오는 축구 축제. 월드컵만 아시나요? 월드컵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UEFA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 2016(이하 유로 2016)이 6월 10일 개막합니다. 유로는 브라질과 아르헨티나를 제외한 월드컵이라고 불릴 정도로 수준 높은 대회로 매번 전 세계 축구 팬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습니다. 올해는 32년만에 프랑스에서 열리게 되었는데, 이는 3번째(한 번은 1960년 원년 대회)로서 프랑스는 가장 많이 대회를 유치한 국가가 되었습니다. 이번 대회부터 대회 방식에 큰 변화가 생겼는데, 기존에는 16개 팀이 본선 진출 자격을 획득하던 데 반해 앞으로 24개 팀이 본선 무대를 밟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6개 조로 풀리그를 펼친 뒤, 16강 토너먼트부터 넉아웃 방식으로 우승팀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대회 기간 역시 6월 10일부터 7월 10일까지 한 달로 대폭 늘어났습니다. 늘어난 대회 기간 덕분에 프랑스의 10개 도시(보르도, 랑스, 릴, 리옹, 마르세유, 니스, 파리, 생드니, 생테티엔, 툴루즈)에서는 한달 내내 멋진 경기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UEFA EURO 2016 FRANCE



유로2016 본선 무대를 밟기 위해 2014년 9월부터 2015년 10월까지 53개 국가가 1년 동안 예선을 치렀습니다. 이후 마지막 진출 티켓을 잡기 위한 플레이오프까지 예선부터 분위기가 뜨거웠습니다. 네덜란드는 체코와 아이슬란드, 터키에 밀린 4위에 그치며 플레이오프 조차 진출하지 못했습니다. A조에서 아이슬란드가 약진하였고, 2위에 오르며 첫 출전의 기쁨까지 챙겼습니다. 최근 두 대회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던 그리스는 홈에서 4패라는 충격적인 결과와 함께 예선 탈락이라는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독일, 스페인, 잉글랜드, 이탈리아, 포르투갈은 강팀답게 1위로 당당하게 예선을 통과했습니다. 한편 아일랜드와 우크라이나, 헝가리, 스웨덴은 플레이오프를 통해 마지막으로 본선을 밟게 되었습니다. 특히 스웨덴은 덴마크와의 플레이오프에서 마지막까지 추격을 당했지만 즐라탄의 두 골에 힘입어 합계 4-3 승리를 거두며 멋진 승부를 연출했습니다.


참가국 명단 - 독일, 러시아, 루마니아, 벨기에, 북아일랜드, 스웨덴, 스위스, 스페인, 슬로바키아,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알바니아, 오스트리아, 우크라이나, 웨일즈, 이탈리아, 잉글랜드, 체코, 크로아티아,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터키, 헝가리



유료 2016 본선 진출 팀 및 조 편성. 24국가로 확대되었지만 강팀들이 즐비하다.


개최국 프랑스를 제외하고 모든 팀이 예선을 거쳤기에 실력을 갖췄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그렇지만 분명 8팀은 조별 리그에서 탈락하고 우승팀은 단 한 팀이 될텐데요. 지난 브라질 월드컵 우승팀인 독일, 대회 2연패를 거둔 무적함대 스페인, 개최국 프랑스가 유력한 우승 후보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역대 최다 우승 팀 역시 독일과 스페인(각 3회)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통의 강호 이탈리아와 예선에서 전승을 거둔 잉글랜드, 신흥 강호 벨기에가 있기에 한층 더 흥미로운 경쟁 구도가 펼쳐질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즐라탄의 스웨덴, 베일의 웨일즈 등 스타 플레이어가 한 팀을 이끌고 어디까지 가는 지 지켜보는 것도 큰 재미가 될 것입니다.


최근 레알 마드리드의 우승으로 끝난 UEFA챔피언스리그가 끝난 지 한 달도 채 안 되어 무더운 여름밤을 더욱 잠 못들게 하는 축구가 다가옵니다. 4 Vistas는 경기 리뷰와 정기적인 분석으로 유로 2016을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열흘 뒤 코파 아메리카와 함께 하루 종일 축구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 아래는 경기 일정 달력(한국시간 기준)